News 제3회 서울대학교 5개 전문대학원 연계 정책 심포지엄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View 365 작성일 19-12-02 04:34

본문

지난 11월 13일 수요일,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양두석홀에서

<<제3회 서울대학교 5개 전문대학원 연계 정책 심포지엄>>이 진행되었습니다.

02

융합과학기술대학원 박재흥 교무부원장님의 사회로 진행된 제3회 심포지엄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을 비롯해

국제대학원, 보건대학원, 행정대학원, 그리고 환경대학원 등 총 5개의 전문대학원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습니다.

격변하는 국제정세 속에서 전문대학원의 발전 방향과 공통의 학문적 관심사를 논의하고 상호 학습의 기회를 갖고자 마련된

본 심포지움은 무척 뜻 깊은 자리가 아닐 수 없습니다.

03

시작에 앞서 융합과학기술대학원의 예성준 원장님께서개회사를 해주셨습니다.

04

이어서 홍기현 교육부총장님께서 축사를 해주셨습니다.

05

기념 촬영 이후, 보건대학원 조영태 교수님께서 <인구변동에 따른 대학원의 변화>를 주제로 첫 번째 발표를 하셨습니다.

06

현 인구 변동에 따른 미래 교육의 방향에 대한 심도 깊은 제언을 해주셨으며,

특히 교육 자원의 집중과 편중을 극복해야하며 교육정책은 현안이 곧 미래라고 강조하셨습니다.

다음으로는 국제대학원 박태균 교수님께서 <미래 한국에 대한 국제대학원의 혁신 연구 현황과 그 특징>이라는 주제로 발표하셨습니다.

08

국제대학원 연구의 원칙은 국제대학원을 구성하는 4개의 전공과 관련된 이슈에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그림을 그려나가는 것이라고 소개하며, 국제 정세의 변화에 따른 국제대학원의 역할을 강조하셨습니다.

융합과학기술대학원 이원종 교수님께서는 <서울대의 학제 간 연구 및 교육, 그리고 융합과학기술대학원의 역할>을 주제로 발표하셨습니다.

07

서울대학교에서 융합과학기술대학원의 존재를 다시 한 번 규명하며

융합과학기술대학원이 가진 대표적인 장점인 다양한 학문들 사이의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하다는 점을 대표로 삼아,

학제적 교육의 플랫폼으로서 활용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 강조하셨습니다.

다음으로 행정대학원의 김동욱 교수님께서 <스마트시티 정책의 방향과 과제>를 주제로 발표하셨습니다.

09

스마트시티란 무엇인가에 대한 소개,

즉 도시에 정보통신과 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접목하여 각종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도시 모형이라는 소개와 함께

미래 스마트시티 정책에 대한 방향 및 과제를 제언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환경대학원의 이유미 교수님께서 <가상/증강현실을 활용한 환경 디자인 교육과 적용>이라는 주제로 발표하셨습니다.

10


 

환경대학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가상/증강 현실을 활용한 다양한 연구들을 바탕으로,

시공간에 구애 받지 않는 더욱 정교하고 정확한 연구가 가능해졌다는 점을 강조하셨습니다.

총 5분의 교수님들의 발표 이후, 공식적인 심포지엄은 막을 내렸으나,

이후 기념 다과회를 가지며 못다한 이야기들을 자유롭게 나눌 수 있는 시간이 주어졌습니다.

11

제3회 서울대학교 5개 전문대학원 연계 정책 심포지엄을 통해 미래 사회를 향한 각 전문대학원의 힘찬 포부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본고를 마치며, 5개 전문대학원들이 각각의 강점으로 미래 사회를 보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나가기를 기대하는 바입니다.

더불어 앞으로 펼쳐질 5개 전문대학원들의 무궁무진한 도전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