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명서

증명서 발급

※ 2013년 11월 이후 자동발급기 서비스 중지, 인터넷 발급서비스(무료) 제공

  • 방문신청
    • – 신청방법: 국문 또는 영문 증명서 교부원 작성 후 증명발급 담당자에게 제출 > 발급 > 수수료 납부
    • – 발급장소: 대학본부(행정관 60동) 1층 학사과 증명창구
    • – 이용시간: 09:00 – 18:00
    • – 수수료: 국문 300원 / 1매, 영문 600원 / 1매
  • 유의사항
    • • 본인이 신청하는 경우 증명서 교부원과 함께 신분증 제출
    • • 대리인이 신청하는 경우 위임장과 위임인의 신분증 사본 제출 –양식 링크
    • • 씰링(Sealing, 봉인)처리가 필요한 경우 학사과 증명창구에서 처리 가능
    • – 공개강좌 이수증명서, 구제박사학위수여 증명서는 방문신청 또는 팩스민원으로만 가능

인터넷 발급

  • 발급가능 대상
    • – 본교 재학생 및 졸업생
    • – 1946년 – 1986년 이전 졸업생의 경우 일부 증명서 발급 불가
      (재적 증명서 발급 불가, 영문증명서는 추후 발급 예정)
    • • 신청방법: Mysnu 접속 > ‘인터넷발급’
    • • 수수료: 무료

인터넷 우편 신청

  • • 신청방법: Mysnu 접속 > ‘인터넷 발급’ > ‘인터넷 우편신청’ > 증명서 수수료 및 배송료 입금 > 입금내역 확인 후 우편 발송
  • • 수수료
    • – 씰링을 신청한 경우, 씰링 비용도 합하여 입금
    • – 신청자 본인 성명으로 입금 필요 (대리인이 입금할 경우 대리인 성명을 기재)
    • – 신청자와 입금자 성명이 불일치 할 경우, 증명서 발송 불가
  • • 소요시간
    • – 국내: 입금 익일 발송 (주말 및 공휴일 제외, 발송 후 1~2일 소요)
    • – 국외: 입금 익일 발송 (주말 및 공휴일 제외)
      • ※ 지역에 따라 소요시간은 상이할 수 있음
      • ※ EMS(1주일 이내), UPS(4~5일 이내), DHL(2~3일 이내)

FAX 민원

  • • 신청방법: 담당자가 접수 후 해당 구청 및 주민센터로 증명서를 fax로 전송
    • – 가까운 구청 및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발급 신청
    • – ‘대한민국전자정부 홈페이지(http://www.egov.go.kr)’에서 온라인 민원신청
  • • 수수료: 해당구청 및 주민센터에 납부
    • – 증명서 원본이 필요하다거나 국외에서 사용하는 경우 다른 발급 방법을 이용 (일부 국가는 fax로 발급된 증명서를 인정하지 않는 경우가 있음)
  • • 소요시간: 신청 후 3시간 이내 신청한 구청 및 주민센터에서 수령 가능

민원우편

  • • 신청방법: 우체국에서 신청서 작성 → 신청서와 증명수수료를 현금으로 동봉하여 우편으로 서울대학교 증명발급 담당자 앞으로 발송 → 우편 수령 후 해당 증명서 회송
  • • 수수료: 국문 300원/1매, 영문 600원/1매청
    • – 학교 주소: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학사과 증명발급 담당자 앞 (우 08826)

S-Card

발급시기

  • – 신입생 : 입학 시 (3월, 9월 초) 일괄 발급
  • – 재학생 : (분실 등록 후) 수시

발급처

  • • 최초발급: 두례문예관(67동) 2층 학생지원센터
  • • 재발급 (분실등록이 완료된 카드에 한하여 재발급함)
    • – ID기능(학생증) 카드: 두례문예관(67동) 2층 학생지원센터 방문
    • – 금융기능 카드: 교내 농협 지점 방문하여 발급 후 두례문예관(67동) 2층 학생지원센터로 방문하여 ID기능 활성화

분실신고

  • – ID기능(학생증) 카드: Mysnu > 상단 메뉴 ‘스누인 지원’ > S-CARD > 분실등록
  • – 금융기능 카드: 농협 콜센터 (1588-2100, 1544-2100)으로 신고 후 Mysnu에서 분실등록
  • • S-CARD 사용시 ‘분실등록’으로 나오는 경우
  • – ‘사용등록 (Mysnu > 사용등록)’을 하지 않았거나, ‘분실해제(Mysnu > 개인분실해제)‘가 완료되지 않아 발생

유의사항

  • – 학적이 변동될 경우 (ex. 과정 변동(석사 > 박사), 휴학, 수료, 연구생등록, 졸업)이 있을경우 S-CARD 사용이 제한되므로, S-CARD 등록 사항을 변경해야 함
    (링크: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 도서관 서비스 > 도서관 회원등록 안내 > 휴학생/석 · 박사, 연구생등록 예정자/졸업생 출입증 내용 참고)

민원우편

  • • 신청방법: 우체국에서 신청서 작성 → 신청서와 증명수수료를 현금으로 동봉하여 우편으로 서울대학교 증명발급 담당자 앞으로 발송 → 우편 수령 후 해당 증명서 회송
  • • 수수료: 국문 300원/1매, 영문 600원/1매청
    • – 학교 주소: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학사과 증명발급 담당자 앞 (우 08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