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소개

원장인사말

안정호 원장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은 세계 최고의 융합 교육과 연구를 향해 도약하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융합대학원은 2009년 3월 “융합”이라는 글로벌 화두 속에, 국내 최초이자 세계적으로도 한발 앞서 설립된 교육 및 연구기관입니다. 학문의 한 discipline이 아닌 methodology로서의 융합이 융합대학원의 정체성이며, 시대를 앞서고자 하는 유능한 교수들과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학생들의 노력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지능정보융합, 응용바이오공학, 분자의학 및 바이오제약, 수리정보과학, 헬스케어융합 등의 첨단 학문분야에서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가치를 실현하고자 교육과 연구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융합대학원은 인간을 존중하고 사회적 가치를 공유하며 인간친화적 환경친화적 과학기술을 추구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미래사회 구현에 필요한 창의적 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융합연구를 통한 새로운 가치창출을 지향하는 전문연구기관으로서 기존 과학기술로는 극복하기 힘든 글로벌 이슈를 발굴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과학기술, 인문사회, 문화예술 등의 다학문적 혁신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인간과 사회에 보답하고자 합니다.

현재 융합은 보통명사화 되어 융복합이라는 방법론으로 산업계, 학계, 정관계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융합대학원은 이러한 시대적 변화를 선도하였다는 자부심을 가지며, 동시에 무한경쟁과 무한협력의 글로벌 환경 속에서 항상 열려있고 포용하는 자세로 새로운 융합 2.0 시대를 선도하고자 합니다. 융합대학원은 젊고 역동적이며, 미래가치의 뿌리인 창의와 다양성을 존중합니다. 혁신적 융합교육의 모범을 정립하고 창의적 융합연구의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교육과 연구를 선도하는 세계적인 기관으로서의 위치를 더욱 공고히 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
안정호